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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k_Praciatal Competence/03_Career

01_문서작성의 의의와 중요성 & 02_문서작성의 어려움

by 스타트업_디벨로퍼 2020. 12. 19.

01_문서작성의 의의와 중요성

세상에서 제일 어려운 거

 

-> 남의 생각을 내머리로, 내생각을 남의 머리로

 

회사는 혼자 일하는 곳이 아니다. 

-> 구두의 스무배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 문서는

 

퇴사를 부르는 문서 작성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문서여야 하는 이유

1. 기록 : 다시보기 가능, 책임의 근거, 후대의 유산

2. 정리 : 생각의 정리, 1:다의 커뮤니케이션

3. 정확 : 지도와 같은 역할, 이해력, 설득력

 

문서를 잘 쓰게 되면 : 분석력, 창의력, 정의력, 논리력, 기획력, 전략적, 숫자 감각, 문장력/표현력 

-> 이 자체가 능력의 결정체이고 

1. 야근/주말근무가 줄어든다. 2.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다. 3. 회사에서 인정받는 나

 

좋은 문서를 쓰기 위한 마인드 : 난 한 놈만 본다(타겟) 

1. 상대방 입장에서 쓰고, 상대방이 듣고 싶은 것, 알고 싶은 것을 위주로 쓴다! 

2. 상대방의 입장에서 써야하고,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게, 정확하게! 

3. 상대방의 입장에서 쓰는 핵심만, 압축해서, 군더더기 없이 쓰기 

 

3의 법칙을 적용해보자. 

[마법의 숫자, 가장 안정적인 숫자] -> 3

[전체를 규정하는 안정적인 합] -> 

 

쓰다보면 되는 것이 아니고 전체 흐름이 연결이 안되고 정리도 안되고 결론이 없다 

 

생각과 작성은 분리하고 생각을 글로 옮기자!

 

오늘의 명언 : 나에게 나무를 자를 6시간을 준다면, 나는 먼저 도끼를 가는데 4시간을 쓰겠다. - 에이브라함 링컨-

 

 

02_문서작성의 어려움

세상에 친절한 상사는 많지 않다. 

상사는 삼다상 -> 문서, 생각, 지식 (상사는 나쁜 게 아니라 바쁜 거다!!)

 

지식의 저주에 빠지는 우를 범하지 말자!! 

 

 

 

싸가지 없는 문서는 까인다.

1. 의도를 모르겠다 -> 도대체 왜 하는 거야?

2. 핵심 /결론이 없다 -> 한마디로 뭐야?

3. 구체성이 없다 -> 할 수 있겠어?

4. 간결함이 없다 -> 뭘 보란 거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1. 첫쨰 문서작성의 목적 (배경, 현황, 의도, 문제) WHY

2. 둘째 핵심 내용(결론, 핵심 주장, 컨셉, 전략, 추진과제) WHAT

3. 셋째 구체적인 실행계획 (구체적인 계획, 세분화, 예산, 일정) HOW

 

문서 작성의 순서 : 구상 -> 조사 -> 작성 -> 고쳐쓰기->보고

 

1. 구상 

- 상사의 의도, 일의 목적 확인

- 문서작성 계획 (협조, 아웃풋, 납기)

- 생각을 꺼낸다. (셀프 브레인스토밍) 

 

수정할 시간이 없다? : 50퍼센트정도되면 120퍼센트 되게 허락 바고 다시 해야한다.  

 

고쳐 쓰기의 장점 5가지  

1. 흐름이 명확해진다.

2. 논리적으로 탄탄해진다.

3. 간결해진다

4. 쉽고 명확해진다.

5. 치명적인 결함을 제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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