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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_Shape_Business_Skill/03_Decision Tree

성공하는 SaaS 제품이 밟는 11가지 과정

by 스타트업_디벨로퍼 2020. 12. 18.

페이스북 <Eric Kim> 님의 글에서

 

[성공하는 SaaS 제품이 밟는 11가지 과정]

1. 유저가 제품을 알게된다

2. 유저가 제품을 통해 본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찐 Aha moment을 경험한다

3. 유저가 파워 유저가 된다

4. 파워 유저가 지인들에게 추천한다

5. 파워 유저가 지인을 넘어서 모르는 사람들한테도 추천을 계속한다

6. 파워 유저가 강의를 하고 책을 쓰고 유투브를 만들고 툴을 이용해서 돈을 번다

7. 파워유저가 끌어들인 4,5번 유저들 + 다른데서 만난 파워유저들과 얼리어답터 소규모 그룹을 만든다

8. 소규모 파워 유저들이 생산한 리소스들이 더 많은 유저들를 모셔온다

9. [기업] 어느 정도 커뮤니티가 성장하는 과정을 같이 경험하고 소통하며 슈퍼파워유저를 선정하고 pro, consultant, ambassador 등의 뱃지를 제공하며 "공인" 커뮤니티 리더로 endorsement해준다

10. 슈퍼파워유저 + 파워유저가 가득한 커뮤니티로부터 VOC(Voice of Customer)를 수집하고 EAP (Early Access Program)을 통해서 Main Product의 Child MVP 개발 및 시장성 검증을 효율적으로 완료한다

11. 검증된 Child MVP Feature를 EAP-> GA(General availability)로 전환 = Multip Product Line으로 1-10 전 과정 loop에 태우며 revenue 성장 퍼널의 폭과 스피드를 증폭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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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lights]

1. Parallel Growth Engines

: 이 전체적인 engine외에도 그 회사 만의 독자적인 Marketing input을 넣어 유저를 확보하는 채널이 운영되기 때문에 growth engine을 두개 가지고 있는 것

2. Importance of Onboarding

: 4-8번의 Prerequisite이 되는 1-3번의 과정을 달성하기 위해 회사에서 집중해서 해야하는 일이 바로 좋은 onboarding experience를 만드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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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사례]

*하나씩 추가하고 수요에 따라 딥하게 분석 예정

*각 단계별 잘 하고 있는 국내 제품/기업 사례가 있으면 알려주세요!

1. Notion

: 1-9번 매우 잘함 10번은 API beta tester 등 모집으로 진행 중

: 특히 9번을 잘함

2. Webflow

: No-code/low-code movement를 리딩하며 webflow user slack community를 구성하여 유저들끼리 서로 도울수있게 해줌

3. Zapier

: 9번 잘 함 certified zapier 프로그램 운영으로 슈퍼파워유저

: 슬랙 커뮤니티는 없는 것 같음

4. Pipefy

: 자체 커뮤니티 페이지를 통해서 커뮤니티 형성

: 회사 내 customer education team을 꾸려서 커뮤니티 활동을 장려하고 moderate함

: 아직 커뮤니티 그로쓰는 적지만 onboarding을 위한 노력을 많이함 teachable를 통해 pipefy university 를 구축, certificate 발행

5. 당근마켓

: 1-5번 정말 잘함 (일일 X당근, 너 오늘 몇 당근했어? 등 정도의 UGC가 나오려면 1-3번을 무조건 잘 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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